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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일반론이지만 프랑스 오케스트라의 현의 마디마디는 독일 오케스트라보다 가볍게 들린다. 묵직한 저음의 강력한 바이올린군이 퍼져 있는 음악을 연주하는 카라얀 시대의 베를린 필과 같은 음을 프랑스 오케스트라는 낼 수가 없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 파리 오케스트라, 프랑스 국립 방송 관현악단, 프랑스 국립 교향악단, 리옹 오케스트라, 스트라스부르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중 파리 오케스트라 이외에는 청중이 쉽게 만족할 만한 연주를 들려주지 않았다.
그 대신 원래 악기의 양식이 틀린 관악기 파트는 호평을 받는 때가 많다. 특히 오보에, 클라리넷의 음색은 프랑스계와 독일계가 상당히 다르다. 프랑스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보고는 '생각 외로 서툴다'라고 느낄 수도 있는데 이러한 각각의 차이를 즐기는 것이 오케스트라 음악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열쇠라는 것을 알고 함부로 판단하지 않을 것을 당부해 두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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