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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Festival

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링의 절차 1

by 정마에Zeongmae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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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링의 구성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기획과 전략적 프로세스가 선행되어야 한다. 지역문화자원에 대한 스토리텔링은 스토리텔러가 지역문화자원을 중심으로 존재하는 스토리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관광객과 커뮤니티를 이루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래의 그림은 관광스토리를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이다.

관광 스토리 창출 과정 (출처 :한국관광공사,스토리텔링 그 빛을 발하다 3,2008,160쪽)

      따라서 지역문화자원의 통합조정자인 스토리텔러는 네트워크 구성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현시점에서의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관광 트렌드를 명확히 이해하고 관광지 관리 및 개발에 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링은 단순한 관광 해설을 의미하지 않는다. 주지했듯이 관광객이라는 인식주체가 대상에 대한 끊임없는 의미작용을 통해 문화관광을 통한 체험과 추억의 정보를 획득하고 또 다른 관광객과 정보를 공유하며 선순환적인 가치 사슬을 만들어 가는 것이 지역 문화자원 스토리텔링의 진정한 의미이다.


     이제 위와 같이 고려해야 할 항목을 중심으로 지역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 절차를 아래 그림과 같은 순차적인 방식으로 제시할 수 있다.

4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링 절차(출처 :한국관광공사,관광스토리텔링 그 빛을 발하다 3,162~169쪽)

      가.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의 첫 단계는 지역문화자원과 관련된 스토리들을 발굴하는 것이다. 지역문화자원과 관련된 스토리들은 전설,설화,민담 등 구전으로 이어져 온 스토리나 문화자원과 연계성이 부여된 창조된 스토리도 포함된다. 지역문화자원은 유·무형의 자원을 통해 체득된 지역의 특징적인 문화적 자산을 포함하고 있어 타 지역과의 차별화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된다. 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는 다양한 문화상품으로 가공·생산될 수 있어 직접 방문하는 관광객 및 잠재되어 있는 관광객들에게 단순히 보여지는 관광이 아니라 문화체험과 같은 참여형 관광을 유도할 수 있다.


     지역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 개발 단계에서 스토리 발굴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실시된다. 우선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지역문화자원의 목록을 작성하고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지역문화자원을 선별해야 한다.대표적인 지역문화자원을 선택할 때에는 지역이 갖고 있는 고유성과 정체성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반면에 차별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일상적이고 평범한 문화자원들이 관광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킨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스토리 목록을 작성할 때에 지역문화자원의 특성과 부합하지 않거나 특별히 내세울 만한 스토리가 없는 경우에는 새로운 스토리를 창조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은 관광객의 성향 및 최근의 관광 트렌드를 동시에 파악하여야 한다. 지역문화자원을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에서 대상 타깃과 시장분석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예를 들어, 최근의 웰빙(well-being)·웰니스(wellness)에 관심 있는 대상 계층에게 지역문화자원을 부각시키기 위해 약선(藥善) 음식과 관련한 이슈와 이야깃거리들을 부각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발굴된 스토리를 어떤 매체를 활용하여 문화관광자원으로 만들 것인가에 대해서도 대상 및 참여방법 등에 대한 활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관광객의 요구와 관광 트렌드의 주요한 흐름에 대한 인식을 통해 관광시장을 알아가는 과정 이외에도 성공적인 스토리 발굴을 통해 관광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선점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스토리 발굴 단계

2023.03.30 - [축제-Festival]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2023.03.16 - [축제-Festival] - 지역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 적용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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