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목표 설정
두 번째로 지역문화자원을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개발하기 위한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목표 설정이란 지역문화자원이 궁극적으로 어떠한 것을 달성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지향점을 세우는 것이다.
다음의 [표]에서 제시한 스토리텔링의 목표 설정 단계는 내·외부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관광객의 체험 확대를 통해서 지역문화자원에 이해와 긍정적인 체험을 하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지역문화자원과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위한 홍보 효과를 확대하는 것이다. 그리고 발굴한 지역문화자원에 대한 관광객들의 자발적인 보호 활동을 유도하고 관광객들의 안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전에 형성되어 있던 지역문화자원의 이미지를 변형하거나 강화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나 혹은 기존에 형성되어 있지 않던 지역문화자원의 이미지를 새롭게 형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 테마 개발
스토리 발굴과 주요 목표를 설정한 후에 주요 테마 선정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기 위한 핵심 아이디어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정된 테마에 따라서 하위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의 방향성이 결정될 뿐 아니라 지역문화자원과 궁극적으로 지역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테마는 지역문화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기호체계(signsystem)로써 관광객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지역문화자원을 이해하거나 관광을 통해 느끼는 추억이나 감동을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테마는 관광객들에게 지역문화자원에 대한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주요 테마는 해당 지역의 지역문화자원들을 대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과 관광객의 성향과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을 선정해야 한다. 한번 선정된 테마는 쉽게 바뀌기 어렵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테마는 지역사회와 상호 연관성을 부여해야 하며, 주요 테마와 연결되는 하위 스토리텔링을 적용함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관광객들의 주요 관심 요소를 중심으로 테마를 선정하는 것이지만 지역문화자원에 대한 테마를 결정할 때에는 지방자치단체, 관광 관련산업체, 해당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 성공적인 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링의 핵심은 지역의 대표성 확보와 지속가능한 발전성에 초점을 두어 개발되는 공익적 요소이므로 관광객의 참여는 물론이고 특정 그룹의 이익을 대변하지 않고 지역 사회의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협조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라. 스토리 전달
스토리텔링은 감성과 지식,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말하는 기술, 이야기 등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하는 것으로 다양한 매체들과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가능하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의 매체 선정 시 한 가지 매체만을 선정하기 보다는 두 가지 이상의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링은 관광객의 전 여행의 과정과 연관되어 있다. 여행 전에는 관광객들에게 여행 이전 즉, 체험 이전의 지역문화자원과 관광 정보가 제공 되며,여행 중에는 스토리와 지역문화자원, 그리고 관광객 사이에서 진행되는 상호작용을 통해 스토리를 획득하게 된다. 또한, 여행 이후 느꼈던 감동이나 추억들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타 관광객들에게 전달되어 스토리가 변형되거나 강화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형태는 관광스토리텔링 과정의 가장 뚜렷한 강점이며 관광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이해 관계자 입장에서는 큰 비용 없이 지역문화자원의 콘텐츠가 확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023.04.05 - [축제-Festival] - 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링의 절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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