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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Festival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by 정마에Zeongmae 2023.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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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관광객의 감성적 요소 적용

    오늘날 관광객들은 ‘개인적 연관’을 중요시하는 체험 행위, 특히 나만의 고유한 경험과 감성을 중요시한다. 특히, 관광의 선택 기준이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오기 위해서는 관광객을 이끌 수 있는 감성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역문화자원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것은 개인적 연관성을 극대화하고 차별적인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광객들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토리텔링이 가진 장점은 이야기의 전달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이야기가 전달되지만 단순한 이야기의 전달이 아닌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서 내면에 숨겨져 있는 진실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관광객들은 스토리텔러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올바르고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개인적 연관의 극대화를 통해서 더 깊은 감동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스토리텔링은 대상 콘텐츠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강화시키거나 없던 스토리를 창조할 수 있다. 그리고 스토리텔러와 관광객의 감정적 표출을 통해 재미는 물론 상호 공감대를 형성해 주기 때문에 관광객의 체험 확대와 추억 및 감동 등을 이끌어 내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스토리 전달 과정에서 지역문화자원이 갖고 있는 스토리를 이해시키기 위한 집중적인 유도 효과는 효과적인 정보의 전달을 가능하게 해 주어 다른 관광콘텐츠와 차별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나.지역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

    공급자 측면에서 스토리텔링을 지역문화자원에 적용하고자 하는 목적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은 주요 이야기와 시나리오를 통하여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취한다.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상황을 손쉽게 머릿속에 그려낼 수 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하여 생각이나 제품 등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손쉽게 설명할 수 있으며 더 쉽게 각인시킬 수 있다. 소비자의 경험이나 체험 등을 통해 형성된 지각은 제품 및 특정 지역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며, 공급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행동의 변화를 이끌게 된다.

에비앙레벵(Evian-Les-Bains)

      '에비앙레벵(Evian-Les-Bains)'은 프랑스 알프스의 최고봉 몽블랑(MontBlanc) 아래 자리한 작은 도시이다. 1789년 한 남자가 이 도시의 한 샘에서 나는 물로만 3개월 동안 목욕을 해서 요로결석을 치료했다고 한다. 이 소문이 퍼져 이곳에 사람들이 몰려들자 샘 주인인 까샤(Cachat)가 아이디어를 내 이곳에 수치료센터를 세웠다. 이후 이 도시는 ‘물의 성지’로 불리며 에비앙 워터(Evian Water)가 탄생하게 되었다. 단순한 생수 한 병이 아닌 와인 클래스의 명품으로 브랜딩 하는 데 성공한 에비앙 워터를 통해서 도시에 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 도시의 브랜드를 확립한 것이다. 이것은 물 하나에도 스토리를 부여하고 단순하고 일관된 담론화 과정을 통해 작은 도시에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와 관광도시로 유명해진 대표적인 성공 사례이다.

      위의 사례를 통하여 효과적인 이야기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도구 그리고 정보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와 그리고 무엇이 중요한지를 도출할 수 있는 수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결국 스토리텔링은 소비자 개개인의 마음속에 들어가 그들의 사고방식을 바꾸어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공간을 재창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공간에 대한 재창조는 소비자로 하여금 행동을 변화하도록 만들어 소비자 마음의 점유율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토리텔링은 광고, 상품, 브랜드, 디자인, 기업경영 등에서 자사 혹은 지역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2023.03.16 - [축제-Festival] - 지역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 적용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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