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Festival

지역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 적용 가능성

by 정마에Zeongmae 2023. 3. 16.
728x90
반응형

      최근 관광자원의 개발은 지역이 보유한 유·무형 자원을 '이야기'와 '감성구조를 결합한 체감형 상품으로 관광객을 유인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지역문화자원에 대한 체험이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이어지면 단순한 관광이 아닌 관광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는 계기로 작용해 문화마케팅 창출로 연계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구리시 소재)

     지역문화자원이 가진 스토리 속에 관광객의 '개인적 사건'을 연관시켜 이른바 창의적 관광(creative tourism)으로 발전되는 것은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기존의 지역문화자원의 관광 프로그램을 스토리텔링 체계에 맞춰 개발해 관광객에게 무엇을 전달할 것인지, 지역문화자원에 어떠한 스토리 밸류를 부여하고 감상의 초점을 전달할 것인지는 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지역문화자원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여할 핵심요소는 지역문화자원, 스토리텔러, 관광객 등이다. 세 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도출하는 가치 체험의 장으로써 스토리텔링은 매우 중요하다. 스토리텔링은 관광객에게 지역문화자원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동시에 관광지의 보호·관리를 위한 유요한 도구이며 상호작용 원리에 입각하여 감성적 가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수단이다.

     결국 문화관광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문화의 고유성 및 특이성, 역사적 지식, 지역에 대한 이해, 볼거리와 체험 등 지역문화자원 및 관광 프로그램의 가치를 제고하고 문화관광 콘텐츠의 개발 및 확대, 재생산에 있다. 한편 스토리텔링 관광은 관광지간 연계 관광을 유도하고 지역의 관광이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2023.03.07 - [축제-Festival] - 스토리텔링의 정의 및 특징

 

728x90
반응형

'축제-Festiv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2) 2023.03.30
축제 조직위원회  (0) 2023.03.21
스토리텔링의 정의 및 특징  (4) 2023.03.07
축제의 미션 설정  (1) 2023.03.03
관광 축제  (0) 2023.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