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ry

멘델스존: 칸타타 《첫 번째 발푸르기스의 밤》

by 정마에Zeongmae 2020. 3. 1.
728x90
반응형

멘델스존의 칸타타 《첫 번째 발푸르기스의 밤》은 괴테의 담시를 텍스트로 하여 작곡한 음악으로, 서곡과 9곡의 본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푸르기스의 밤은 8세기, 독일의 성녀였던 발부르가 (St. Walburga)의 날 전야제에서 기인한 것으로, 봄이 시작되는 5월 1일의 전야인 4월 30일 밤에 브로켄 산에서 마녀와 악마들이 모여 난장을 벌인다는 전설을 소재로 한 것입니다.

Gustav Adolph Spangenberg 작품, 'Walpurgis Night' (1862)

이 칸타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서곡입니다. 이 서곡과 관련하여 멘델스존은 상당히 고민을 했으며, 그러한 사실은 그가 1831년 7월 7일 가족에게 "서곡을 큰 심포니로 만들지, 아니면 봄에 대한 짧은 도입부로 만들지를 아직도 결정하지 못하고 있어요. 누님에게 이에 대한 고견을 듣고 싶어요."라고 적어 보낸 편지를 통해 짐작할 수 있습니다.
5개월 후 멘델스존은 a단조 서곡을 완성하였고, 그 서곡에 "그것은 궂은 날씨를 표현한다. 며칠 전 도입부를 완성했는데, 거기서 눈과 얼음이 녹고 봄이 온다."라고 부연 설명을 합니다.
서곡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궂은 날씨 ( Schlechtes Wetter)"와 "봄으로의 과도기 (Übergang zum Frühling)" 라는 부제가 붙어 있습니다. 작곡가가 원래의 시에서는 표현되지 않은 내용을 음악적으로 새롭게 창조했다는 점에서 이 서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다시 말해, 괴테의 원작은 오월의 싱그러운 자연에서부터 시작하는데, 약동하는 계절과 얼음으로부터 자유를 얻은 숲은 게르만인들이 신성한 옛 풍습을 상기하는 계기가 됩니다.

그런데 멘델스존은 서곡을 통해 원작에는 없는 게르만인들의 겨울, 즉 억압과 추위와 위협과 고난의 시간을 재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