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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Story/지휘법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6

by 정마에Zeongmae 2023.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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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 손목치기(Clicking)의 병용

 

     1. 당김음과 손목치기(Clicking)

      악보 예 4의 a~c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점음표의 리듬이나 당김음(Syncopation)에 대해서는 매우 명확하게 박을 저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템포가 느린 곡에서는 각 박의 도입이 드러나도록 저어야 한다. 그 방법으로 '손목치기 운동(Clicking)'을 사용한다. 이 동작은 손목을 예민하고 빠르게 움직여 각 박에 들어가기 직전에 지휘봉 끝의 움직임을 급속히 하면 된다. 이와 같이 하여 각 박 도입을 정확히 보이고 나서 곧 처음 운동으로 되돌아와야 한다.

      용법상의 주의    말할 필요 없이 이것은 팔뚝을 사용하여 저을 때에만 가능한 테크닉이다. '손목치기'는 각 박을 명확히 들어내기 위해 쓰이는 운동이며 균일한 타법으로 명확하게 리듬을 표시할 수 있으면 필요 없는 일이다.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2. 도표 3 Clicking의 병용

      다음의 도표를 사용하여 ♩=66의 템포로 연습한다. 그림에 있는 것과 같이 이번에는 ①은 좌우의 기준선 위에 있다. 이것은 ①에서 clicking을 하면 지휘봉 끝이 동일 방향으로 어느 정도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모든 박에 적용 연습하면 각 박을 강조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편하고 확실하게 저을 수 있도록 연습한다. 그러나 지휘할 때 항상 손목치기를 하는 버릇이 나와서는 안 된다. 

 

<도표 3> 4박 : 각 박에서 clicking을 사용한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

 

<악보 예 4>

2023.05.22 - [지휘법] -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5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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