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ry/지휘법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3

by 정마에Zeongmae 2023. 5. 8.
728x90
반응형

     II.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打法)

     편의상 당분간은 4박(4 beat)만을 설명하려 한다. 이것을 젓는 데는 몇 가지 테크닉이 있으나, 먼저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부터 시작해야 한다.

     1.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은 균일한 동작으로 계속하는 운동이다. 표정이 없기 때문에 운동은 거의 직선적이다. 팔의 힘을 뺀 상태로 움직임은 작아야 한다.

     2. 도표의 사용

     도표 1을 확대하여 보면대에 놓거나 벽에 붙인다. 높이는 개인의 차가 있으므로 각자의 키에 맞춘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표 앞에 서서 먼저 팔의 힘을 빼고 지휘봉을 앞으로 뻗은 상태 그대로 직각보다 조금 높게 한다. 이때 지휘봉의 끝은 좌우선의 높이에 오도록 한다. 이후 모든 도표는 이 높이로 고정시킨다. 도표의 정면에 서서 지휘봉의 끝이 상하선과 좌우선의 교점을 가리키도록 하고 도표보다 10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준비를 한다.   

     3. Tempo와 Rhythm

     처음에는 tempo(=66)으로 '하나-둘-셋-넷'하고 소리 내어 센다. 템포가 정해졌다고 생각도면 그대로 계속 세면서 지휘봉을 젓기 시작한다. 지휘봉이 정확하게 도형을 따라가면서 동시에 각 박을 헤아릴 때 ② 등의 소리나는 지점을 지나가도록 주의한다. 지휘봉 끈이 항상 10cm 정도 도표에서 떨어져 있어야 하고 정확하게 도형을 따라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를 유지한다. 매끄러운 움직임으로 각박에서 멈추지 않도록 젓는다.

     4. 손목의 훈련

      이 타법은 원래 손목만의 운동으로 충분하나 많은 초심자들은 손목만으로서는 부자연스러울지도 모른다. 편하게 젓는 것이 지휘의 전제이므로 팔운동을 조금 더해 보는 것이 좋다. 이때 팔보다 손, 손보다 지휘봉 끝이 크게 움직이는데 주의한다. 팔의 힘을 빼고 위치를 움직이면 안 된다. 연습에 의해 점점 손목만으로 저을 수 있게 된다.

<도표 1>&nbsp; 4박 :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의 도형

     5. 도표 1의 사용

     도표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지휘봉이 ①을 친 다음 ②로 향하기 전에 일단 위로 올라간다. ①에서 시작되는 이 운동을 반동(rebound)라 부른다.

     지휘봉 빠르기의 불균형   각 박 사이의 거리가 같지 않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③과 ④의 거리는 다른 박보다 가깝고, ④와 ①은 아주 길다. 그러나 약간의 연습에 의해 균등하고 매끄러운 운동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6. 거울에 의한 체크

     도표없이 지휘봉을 저을 수 있는 자신이 생기면 큰 거울 앞에서 젓기 운동을 점검한다. 지휘봉을 저을 때 손목과 팔 이외의 부분이 무의식적으로 움직이고 있지 않은지 살펴본다. 

     팔꿈치의 운동    팔꿈치에는 특히 주의한다. 움직여서는 안 되고 몸에 붙어 있어도 안 된다. 젓는 동작을 관찰하여 그것이 명료하고 더욱 안정되도록 힘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