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ry/성경 속의 음악

창세기의 음악 1

by 정마에Zeongmae 2023. 5. 18.
728x90
반응형


성경에서 하나님에 대한 첫 찬송은 홍수 심판 후에 나타난다. 홍수 후 노아는 자신의 세 아들 중 함의 아들 가나안을 저주하고 셈을 축복하며 그의 하나님을 찬양한다.
개역개정성경의 창세기에는 '찬송'이라는 단어가 여섯 번 나온다.

 

 


창 9:26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창 14:20 "너의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창 24:27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나이다"
창 24:48 "내가 머리를 숙여 그에게 경배하고 찬송하였나이다"
창 29:35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가 그의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창 49:8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개역성경은 모두 '찬송'으로 번역하였지만 NIV(New International Version)에는 9장과 14장은 '축복한다(blessed)'로, 24장 이후는 '찬양한다(praise)'로 되어 있다. RSV(Revised Standard Version)에는 처음 네 단어에 '축복한다(blessed)'를 그리고 29장과 49장에는 '찬양한다(praise)'라는 동사를 사용했다. 그러나 히브리 원문에는 처음 네 단어에 '바락(ברכ)'이라는 동사를, 나머지 두 단어에는 '야다(ידה)'라는 동사를 사용했다.


개역성경에 단순하게 '찬송'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단어가 왜 이처럼 다양한 번역을 갖게 되었는가? 여기에서 우리는 '찬송'에 대한 원문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히브리어 성경에는 찬송이나 찬양으로 번역되어 쓰일 수 있는 단어가 10가지도 넘으며, 파생 단어까지 따진다면 50개 이상의 단어가 성경에 쓰여 있다. 그러므로 찬양에 관련된 낱말들을 주의 깊게 연구한다면 우리는 보다 풍성한 보배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