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륄리의 후계자인 라모(Jean Philippe Rameau)는 베토벤이 50년 후에야 사용했던 오케스트라 편성을 이미(1750년경) 사용하고 있었다. 더욱이 클라리넷도 이따금 도입되었다. 그러나 오케스트라의 발전을 위해서는 단지 순수하게 예술적인 관점만이 그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
오페라에서의 극 줄거리 역시 오케스트라 편성에 영향을 주었다. 이때 가끔은 비관습적인 악기들이 필요하기도 했다. 트롬본이 바로 그 예이다. 트롬본은 일반적으로 콘체르트 오케스트라에서는 편성대상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나 글루크가 예언적 신탁(神話)을 묘사하려고 했을 때, 노래하는 신의 대사와 마찬가지로 <알체스트>(Alceste) 중에서 <지옥의 신>(dieu infernau)의 성부에도 역시 잘 어울리는 유일한 악기음색은 바로 트롬본의 장중한 음향이었다.
이러한 비슷한 이유에서 모차르트는 <돈 조반니>(Don Giovanni)의 석고상의 출현에서 그리고 <마술피리> (Die Zauberflöte)의 성직자 장면의 의식적인 음향에서 트롬본을 사용하였다. 또한 극 줄거리는 원초적인 야생적 색채를 부여하기 위해 일정한 타악기들을 도입시키는 기회를 가져왔는데, 예를 들어 글루크의 <이피게니>(Iphigenie auf Tauris) 중에서 고대 스키타이 사람들의 묘사나 또는 <마술피리> 중에서 파파게노(Papageno)의 글로켄슈필(Glockenspiel)과 같은 단순한 음향이 그것들이다.
https://youtu.be/87UE2GC5db0?si=Ty3Td3v8eLHY5VQU
다른 악기들은 텍스트에서 묘사되고 있는 에피소드의 과제들을 담당하였다. 예를 들자면, 글루크의 <아르미데>(Armide) 중에서 리날도가 아르미다의 마술의 숲에 들어섰을 때, 노래하는 새들과 졸졸 흐르는 샘물들을 언급하는 것이다. 이렇게 무대 위에서의 각각의 에피소드는 오케스트라의 표현영역을 확대시켰으며, 악기들의 묘사적인 능력을 이용하도록 정당화했다. 폭동이나 저주 또는 돌발적 상황에 대한 음악적 표현은 오페라 작곡가들로 하여금 이러한 사건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기악적 효과를 발견하도록 한 것이다.
2025.02.27 - [Music Story] -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 라장조 Op. 77(Brahms Violin Concerto in La Major Op. 77)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 라장조 Op. 77(Brahms Violin Concerto in La Major Op. 77)
이 바이올린 협주곡은 요하네스 브람스가 작곡한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베토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함께 세계 3대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하나로 꼽히는 명작입니다. 브람스는 1
zeong.tistory.com
Lully's successor, Jean Philippe Rameau, was already (around 1750) using the orchestral arrangement that Beethoven would use only 50 years later. Furthermore, the clarinet was occasionally introduced. However, the development of the orchestra was not limited to purely artistic considerations.
The plot of the opera also influenced the orchestral arrangement. Sometimes unconventional instruments were needed. The trombone was a good example. The trombone was not usually included in the concert orchestra. However, when Gluck set out to describe the prophetic oracle, the solemn sound of the trombone was the only instrumental tone that suited the part of the dieu infernau in the Alceste as well as the speech of the singing god.
For similar reasons, Mozart used the trombone in the appearance of the plaster statue in Don Giovanni and in the ritual sounds of the priestly scenes in Die Zauberflöte. The plot also provided an opportunity to introduce certain percussion instruments to give a primitive, wild tone, such as the depiction of the ancient Scythians in Gluck's Iphigenie auf Tauris or the simple sounds of Papageno's glockenspiel in Die Zauberflöte.
Other instruments took on the tasks of the episodes described in the text. For example, when Rinaldo enters Armida's magical forest in Gluck's Armide, he mentions the singing birds and the trickling springs. In this way, each episode on stage expanded the expressive range of the orchestra and justified the use of the instruments' descriptive powers. The musical expression of riots, curses, and unexpected situations has led opera composers to discover instrumental effects that realistically portray these events.
'Music Story > 지휘자와 오케스트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기를 통한 회화적인 묘사(Pictorial depiction through musical instruments) (31) | 2025.03.31 |
---|---|
오페라 오케스트라 3(Opera Orchestra 3) (55) | 2025.02.03 |
오페라 오케스트라 2(Opera Orchestra 2) (61) | 2025.01.25 |
오페라 오케스트라 1(Opera Orchestra 1) (41) | 2025.01.14 |
하이든 예술의 내적 법칙(The inner law of Haydn's art) (76) | 2024.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