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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Story/푸가(FUGUE)

I. 푸가에 대한 예비지식 (3)

by 정마에Zeongmae 2018.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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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푸가를 몇 개 부분과 에피소드로 풀어간다는 점에서 볼 때, 이런 팡트들이 어떤 종지공식에 의하여 분류된다고 보아서는 안 된다. 완결(최종) 종지는 악곡 전부를 마감할 때에만 쓰이고, 푸가 다른 부분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가끔 정격종지의 사용을 내포하는 화성진행(Dominant 조에서 Tonic 조로)을 볼 수 있으나, 이는 푸가 진행상 일어나는 파생적 역활이어서 구획 설정을 위한 휴식을 뜻하기 보다는 어떤 성부나 기타 성부에서의 새로운 출발점을 모색하는데서 보게 된다.


   15. 지금까지 단순푸가에서의 매우 보편적 상황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푸가에는 다음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성악, 기악, 혼합

   ⓑ 엄격, 자유푸가 : 엄격푸가는 대답음정이 5도 위거나, 4도 아래로 항상 일정하고, 자유푸가(모방푸가라고도 함, Fugues of imitaion)는 대답음정이 일정하지 않고 또 주제를 단편적으로 취급한다.

   엄격, 자유 그 어느 푸가이든 대답이 옥타브에 놓일 수도 있도, 또 응답이 먼저 앞설 수도 있어서 이런 경우 대답은 4도 위에[각주:1] 놓이게 된다. 대부분의 푸가가 제시부까지는 엄격하나 그 후는 자유모방푸가가 된다.

   ⓒ 푸가는 먼저 독립적으로 ㄴ아타나는 한 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경우에 따라 둘 또는 그 이상의 주요주제를 가질 수도 있다. 두 개 주제를 바탕으로 하는 2중 푸가에서는 두 가지 고안 중 어느 하나를 쓰게 된다. 곧, 두 주제를 첫 출발부터 혼합, 동시에 발전시키든지 또는 한 개 주제를 단순푸가에서와 같이 먼저 취급한 다음 제시부를 분리시켜 둘째 주제만을 제시하든지 할 수 있고, 그 후에 애당초 함께 쓸 수 있도록 고안된 두 ㅈ부제를 함께 취급할 수도 있다.

   ⓓ 주제에 따라 온음계적 또는 반음계적 주가가 된다.

   ⓔ 응답의 성질에 따라 푸가가 진정(원형 그대로), 정조, 전위, 확대 및 축소로 구별된다.

   ⓕ 정상대주제를 가진 푸가는 그 대위법의 성질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별된다. 즉, 옥타브(15도), 10도, 12도, 그 밖에 어떤 음정도 가능하나 보통 위에 열거한 음정이 가장 많이 쓰인다.



2018/03/10 - [푸가(FUGUE)] - 푸가에 대한 예비지식 (1)

2018/03/15 - [푸가(FUGUE)] - 푸가에 대한 예비지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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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리드한 응답에서 4도 위 또는 5도 아래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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