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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월간리뷰에 실린 칼럼 / AI 작곡, 창작의 개념을 다시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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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작곡’이라는 말은 아직도 많은 음악가에게 낯설다. 몇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은 실험적 장난감에 가까웠다. 특정 작곡가의 스타일을 어설프게 흉내낼 뿐, 구조적 완성도나 음악적 방향성에서 프로 현장이 받아들이기엔 부족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최신 생성 모델들은 장르적 문법을 정확히 읽어내고, 몇초 만에 구조적 짜임새를 갖춘 음악을 구현한다. 이 변화의 파급력은 단순히 ‘작곡이 빨라졌다’라는 수준을 훌쩍 넘어선다. 음악 창작이라는 개념 자체가 다시 정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AI 작곡은 음악 창작의 종말이 아니라, 창작의 재배치다. 그리고 이 재배치는 음악가에게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될 가능성이 크다. 앞으로 이어질 연재에서는 AI 작곡의 기술적 메커니즘부터 실제 현장 활용 사례, 저작권 쟁점, 교육 방식의 변화, 산업 구조의 재편까지 단계적으로 살펴보며 이 거대한 변화의 지도를 함께 그려볼 것이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고, 이제 우리가 할 일은 그 변화 속에서 음악의 본질을 다시 발견하는 것이다.

https://ireview.kr/28641

AI 작곡, 창작의 개념을 다시 쓰다 - 월간 리뷰

인간과 알고리즘이 함께 음악을 만든다는 것 'AI 작곡'이라는 말은 아직도 많은 음악가에게 낯설다. 몇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은 실험적 장난감에 가까웠다. 특정 작곡가의 스타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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