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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연주회는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악곡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이에 다른 철저한 해석이 바탕이 될 때 성공적인 연주가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함께 하는 오케스트라의 연주자들을 존중해야 한다. 어리석은 지휘자의 대표적 유형은 자신을 과시하며 연주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사람이다.
'위위구조(圍魏救趙)'라는 말이 있다. 위나라에게 위협을 받고 있는 조나라를 구하기 위해서 직접 침공하지 않고 포위하여 간접적으로 조나라를 침범하지 못하게 한 데에서 유래한다. 이는 침공할 힘이 없어서가 아니라 더 좋은 방법이 있는데 구태여 어려운 전쟁을 일으킬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 사자성어가 연주를 준비하는 연습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의미하는 바는 자명하다. 지휘자가 자신의 음악적 지식의 우위에서 연습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할지라도 연주자를 직접적으로 압박하는 방법을 취하기에 앞서 보다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라는 것이다.
사람에겐 감정이란 것이 있고 절대로 무시당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상처뿐인 영광보다는 실리를 취하는 연습이 지휘자가 추구하는 목표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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