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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Story/성경 속의 음악

히브리인의 성악음악 2

by 정마에Zeongmae 2018.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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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들이 춤추며 노래하여 이르되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하던 그 다윗이 아니니이까 하니"(사무엘상 29장 5절)


   

   서아시아의 노래들은 대체로 많은 이질적인 꾸밈음들 아래 숨어 있는 약간의 선율적 뼈대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의 아랍 노래의 단편은 피오리투라(fioritura)[각주:1]의 가장 열렬한 애호가도 당황하게 만들 것이다. X표가 된 음표들은 현대 기보법에서 보는 겹올림표(double sharp)가 아니고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음계에는 없는, 음들 사이의 미세한 음을 나타낸 것이다. 



  모든 아시아의 선율들은 꾸밈음이 풍부하고 고대 유럽의 모든 노래들은 그것이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해서는 결코 안 된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이 두 종류의 음악의 경향이 어떤 경우에는 그것들을 포함하고 잇고 또 어떤 경우에는 그것들을 배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유럽 기보법의 형식은 고정된 음을 나타내기 위한 표시로서 주어진 것이고, 가장 오래된 혹은 그렇게 추측되는 동양의 체계는 특정한 음정의 소리의 움직임을 위한 것이거나 혹은 장식음을 가진 동일한 움직임을 표시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다. 

   고대 기보법은 두 종류가 있다. 알파벳 철자들을 사용하는 것과 전통적인 장식을 묘사하는 전통적인 기호가 있다. 그러나 이 둘은 원칙적으로 말하자면 다르지만 간혹 서로 겹치기도 한다. 음악적으로 말하자면 서방 교회의 그레고리우스와 비견되는 동방교회의 성 요한(St John of Damascus)이 도표로 작성한 동방교회의 고대 기보법은 음악지도자(Music Director)의 손 움직이는 모양을 나타내는 기호로 구성되었다. 처음부터 음악과 관련되었던 케이로노미(cheironomy)[각주:2] 체계 처럼 이 이론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이 있다. 아래에 제시한 것은 그 몇몇 예이다.



   위의 예시 중 '이손(Ison)'은 근음 혹은 '도'(이동도법에 의한)인 으뜸음이다. 다른 부호들은 다양한 음정들의(2도, 3도, 4도, 5도, 6도 등) 발성을 나타낸다. 이런 명확한 부호들이 한정된 음정들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면 그런 음악을 현대의 음표로 바꾸는 것은 비교적 위울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히브리 악센트들은 하나의 음정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음들과 장식음들도 묘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히브리인들이 성경을 읽을 때 느낌을 결정하기 위해서 악보에서 처럼 부호나 악센트를 지키는 반주가 항상 따른다. 그들은 명확한 형태나 모양을 갖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의 악보들 처럼 정해진 소리를 내는 것은 아니고 그 소리는 구두강화에 의해 결정된다. 왜냐하면 동일한 소리들도 성경의 각 책들(선지서, 율법서 등)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고 노래부르는 사람과 그 내용에 따라 소리를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공감과 댓글은 제게 힘을 줍니다~~ 

  1. <개화(開花)>의 뜻. 음악용어로는 선율선을 정식하는 일. 기보된 꾸밈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성행한 즉흥적 꾸밈을 말한다. 중세에 florificatio voci, 15∼18세기 프랑스에서 fleuretis 또는 fleurtis라고 했던 것도 이것이다.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2002. 1. 28., 삼호뮤직) [본문으로]
  2. 손을 이용하여 움억적 부호를 표시하는 기술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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