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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Story/지휘법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7

by 정마에Zeongmae 2023.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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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의 실제

     지휘법을 배울 때, 먼저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에서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그것은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고 명확하게 리듬을 만드는데 정신을 집중할 수 있다. 그리고 이 테크닉은 지휘봉의 실습에 있어 자주 사용되는 것이다.

 

     1. 지휘를 하기 전에 할 일

      다음의 <악보 예 5~9>로 실습을 하게 되는데,  지휘봉을 젓기 전에 악곡의 처음 몇 마디의 선율을 허밍으로 불러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것은 템포가 안정되고 엄격한  in tempo로 예비동작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비동작이 지시한 템포가 그 후의 템포와 다를 수가 있고 이 때문에 연주자가 헷갈려 리듬이 극히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다.

     2. 왼손 사용의 금지

      아직 왼손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왼손의 사용법은 후에 자세히 다룰 것이다.

     주의    연습을 위한 악보에 표기된 메트로놈 기호는 원칙적으로 원전에 기재된 것이다.

     악보 예 5 :    하프는 리듬만 똑똑히 알려주면 된다. 조용한 플루트의 솔로에 대해서는 극적인 동작은 피해야 된다.

<악보 예 5>

 

     악보 예 6 :    3소절의 4박에 악센트를 주기 위해서는 3박을 조금 크게 젓고 4박에서 clicking을 사용해서 템포가 처지지 않게 주의한다. 조금 크게 저은 3박은 악센트가 붙은 4박의 예비이다.

<악보 예 6>

     악보 예 7 :    오케스트라는 pp에 의한 반주이므로 '논 에스프레소 타법'이 적당하다.

<악보 예 7>

 

     악보 예 8 :    현악합주 바탕 위에 잉글리시혼에게 템포를 지시하려면 극히 작은 동작으로 충분하다. 이 <악보 예 8>은 매우 느린 템포로 지휘봉을 움직이는 연습에 적합하다.

<악보 예 8>

 

     악보 예 9 :    이 「핑갈의 동굴」의 첫머리는 벌써 전곡의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그것은 표정보다는 색채적인 것이기 때문에 표정이 없는 '논 에스프레시보 타법'이 적합하다.

<악보 예 9>

 

      추가 연습 과제(논 에스프레시보 타법)

     Beethoven : Piano concerto No. 5, 2악장 16~24마디

     Haydn : The Creation(천지창조) No. 12, recitative 1~3마디

     Nicolai : The Merry Wives of Windsor Overture 1~3마디, 6~7마디

     Tchaikovsky : Oveture-Fantasia <Romeo and Juliet> 첫 부분

     Wagner : Tristan und Isolde, Liebestod <Mild und leise wie er lachelt> 1~5마디

     Verdi : Aida Preludio 18~23마디

2023.06.08 - [지휘법] -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6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6

V. 손목치기(Clicking)의 병용 1. 당김음과 손목치기(Clicking) 악보 예 4의 a~c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점음표의 리듬이나 당김음(Syncopation)에 대해서는 매우 명확하게 박을 저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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