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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Story/지휘법

논 에스프레시보(Non espressivo) 타법의 운동과 도형 1

by 정마에Zeongmae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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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오른손의 기초적 훈련

     1. 오른손의 임무

     지휘에 있어서 오른손으로 곡의 박자를 보이는 일정한 도형(pattern)을 그린다. 하지만 박자에 따라 도형과 악상이 어느 정도 변한다. 

     지휘봉의 운동 그 자체는 상(上)↔하(下), 좌(左)↔우(右) 운동과 그 다양한 결합에 지나지 않는다.

    2. 지휘도

     위 그림은 지휘봉을 저을 때의 상하좌우(右) 운동의 기본선이다. 이 십자선을 중심으로 하는 평면이 '지휘영역(field of beating)'이며, 두 개의 선은 지휘봉이 움직이는 기본적인 운동선(運動線)이다. 지휘영역의 넓이는 음악적인 상황( 셈여림 등)에 따라 변할 수 있다.

     3. 손목의 운동(손목만의 상하좌우 운동)

      손목만을 사용하여 처음에 느리게 다음에 빠르게 운동한다. 팔뚝(팔꿈치부터 손목까지)은 절대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 왼손으로 오른팔을 잡아 고정시킨다. 손목의 힘을 완전히 빼고 되도록 크게 움직여 본다.

      손목의 방향 : 두 가지가 있다. 손바닥을 밑으로 보게 하는 것과 옆으로 하는 것 두 가지로 연습한다. 손바닥을 밑으로 했을 때 좌우운동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이때는 무리하지 말고 손바닥을 옆으로 한 모습으로 연습한다. 실제 지휘에서는 상황에 따라 손바닥을 자연스럽게 비스듬히 또는 상하↔좌우 등 지체 없이 손목의 방향에 변화를 준다.

2023.03.20 - [지휘법] - 지휘봉의 사용

 

지휘봉의 사용

왼손이 부러진 지휘자라도 오케스트라를 완전히 이끌 수 있다. 이것은 그가 훌륭한 바통 테크닉을 가진 증거이다. 지휘봉은 지휘자의 가장 유효한 도구이다. 그러므로 지휘봉의 사용법을 완벽

zeong.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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