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의 음악 2 : 나팔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레위기 23장 23절 - 25절)
본문은 나팔절에 관한 규례입니다. 나팔절은 유대 종교력으로 7월 1일, 민간력으로 1월 1일, 즉 신년 첫날에 지켰으며, 이 날에는 나팔을 불어 신년이 왔음을 알렸습니다. 하루 종일 일정한 간격으로 나팔을 불어 나팔절임을 알리고 함께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여기서 나팔 소리는 새해를 기쁨으로 맞이할 것을 알리는 신호인 것입니다.
이 나팔절에 관한 규례는 민수기 29장 1절에서 6절에도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자칫 하나의 악기를 위한 날처럼 보일 수도 있는 이 날은 '나팔 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기억하시는 하나님을 생각하는 날'인 것입니다. 그러니 이 날 나팔을 부는 사람의 책임은 매우 크다할 것이며, 또 존경을 받았을 것입니다. 실제로 하나님께서는 오직 제사장들만 나팔을 불도록 명하셨으며(민 10:8), 성경은 여러 곳에 나팔을 부는 사람들의 이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대상 25:4-5, 느 12:41).
본문의 나팔은 히브리어 성경에는 "케렌(Keren)"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단어는 간혹 다른 의미로도 사용되는데 종종 "힘"의 비유로 쓰입니다. 이 악기의 최초의 형태는 동물의 뼈 그대로를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케렌의 다양한 형태를 보여줍니다.
케렌은 여호수아 6장에서 여리고성 점령 때 특별히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이것이 우리 성경에는 '양각 나팔'로, 영어 성경에는 '수양의 뿔(ram's horn)'으로 번역되어 있지만 그 악기가 매우 엄숙한 의식에 사용된 것으로 보아 현재의 유빌리 트럼펫(jubilee-trumpet)입니다.
실제 동물뿔은 매우 일찍부터 금속이나 상아로 모조되었습니다. 그 후에 엄니의 속을 파내고 종종 정교하게 깎아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중세에는 그들을 그 재료에서 이름을 따서 올리판츠(Oliphants) 혹은 코끼리 나팔(elephant-trumpets)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다 헤만의 아들들이니 나팔을 부는 자들이며 헤만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드는 왕의 선견자라..."(역대상 25장 5절)
2023.05.06 - [성경 속의 음악] - 레위기의 음악 1 : 찬양의 때